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종류와 9000만원 저금리 대출 후기

by 동꿀 2021. 12. 23.
반응형

코로나 대출 후기

 

많은 자영업자들이 코로나로 피해가 클 것이고 나도 자영업 중이라 코로나로 고통받는 중이다.

그렇다고 여기서 포기하면 코로나에 걸리지 않아도 코로나에 죽는 거다. 물론 어떤 형들은 대출은 무슨 소용이냐 그것도 갚아야 하는 건데라고 얘기할 수도 있겠지만 금리가 싼 대출은 활용도가 아주 좋을 수 있다 대출에 대한 막연한 공포감보다 이 대출을 내가 어떻게 활용이 가능할까에 대해 고민해보길 바란다.

코로나 대출은 분명 장점이 많다 금리가 아주 낮기 때문이다. 물론 지원금이 더욱 좋겠지만 그래도 긍정적으로 생각하길

내가 받은 코로나 대출에 대해서 정리해보겠다.

 

 

 

소상공인 고용연계 융자지원

 

최근에 받은 게 바로 소상공인 고용연계 융자지원이다. 간단히 얘기하면 4대 보험 고용직원이 있으면 년 2% 금리로 2000만 원까지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하는 대출상품이다. 심지어 고용을 유지하면 2년 차부터는 금리를 1%대로 또 낮춰준다

2021년 10월 말 현재 건강보험 기준 사업장 가입 근로자수가 1인 이상 있으면 가능한 대출이라 비교적 조건이 아주 쉽다.

물론 4대 보험 직원이 없는 사업장인 경우 불가능 하지만 꽤 많은 사업장들이 해당될 것이다.

나는 사업장 대부분이 프리랜서가 많고 4대 보험 직원은 가족 1명이 있어 가족은 고용보험이 해당되지 않아 당연히 안될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생각해보니 건강보험 기준이라고 쓰여있지 고용보험 기준이라고 써있지 않아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신청을 해봤고 신청한 지 며칠 지나 2021년 12월 8일 신청했는데 12월 15일에 대출금이 나왔다. 일주일이면 굉장히 빠르게 대출이 실행된 편이다.

하지만 지금은 대출 접수가 마감이라고 나온다. 이렇게 나라에서 금리 지원해주는 대출들은 예산이 있기 때문에 정보를 빨리 접하지 않으면 뒤늦게 알아 신청이 마감되는 경우가 나온다.

그래서 "소상공인 정책자금" 사이트를 한 번씩 들어가던가 인터넷에서 검색을 수시로 해봐야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링크를 첨부하니 즐겨찾기 해놓고 한번씩 들어가서 대출을 똑똑하게 활용하자

정책자금은 대부분 모바일로 신청이 쉬워졌다. 초창기에 신용보증재단이 난리통이 나서 이렇게 쉽게 바뀐거 같다. 

 

https://ols.sbiz.or.kr/ols/man/SMAN010M/page.do

 

 

혹시 지금 바로 대출이 필요한 사람이 있을까 봐 지금도 가능한 대출은 소개하겠다.

 

 

 

 

일상 회복 특병 융자 

 

지원대상

21.7.7~10.31 동안 시행된 인원, 시설운영 제한 방역조치 이행으로 매출이 감소한 21.10.31 이전 개업 소상공인

대출한도 : 2천만 원 

대출금리 : 1%

대출기간 : 2년 거치 3년 상환

이금 융 상품은 손실보상 대상이 아닌 업종들에게 지원금 대신 대출상품을 지원해주는 것이다. 물론 지원금이 나오면 좋겠지만 손실보상 지원금은 지금 난리도 아니다 대부분 잘못된 계산으로 너무 적은 지원금이나 또는 지원금을 받지 못한 자영업자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금리가 코로나 지원 대출 중에 역대 최저금리인 1% 고정이다 이건 정말 아주 큰 메리트라고 생각한다. 대상이 되는지 확인해서 지금 바로 신청해라 늦으면 예산 소진이다.  내가 필요할 때 대출 알아보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대출도 좋은 대출상품은 미리 받아서 준비하는 것이다.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일반지원 2천만 원 + 임차인 지원 최대 2천만 원까지 가능한 대출 상품이다. 일반 은행에서 취급하기 때문에 비교적 신청이 쉬운 편이고 은행에 직접가던가 나는 신한은행에서 모바일로 신청했다.  금리가 2.57-2.90이라고 나와있지만 이건 가산금리가 있어서 현재는 3.12%로 이용 중이다. 아마 변동금리 상품인 것 같다. 그래도 자영업자가 받을 수 있는 대출 중에서는 금리가 저렴한 편이다.

 

 

 

나는 코로나 1차 대출 3000만 원 2차 대출 2000만 원 집합금지업종 소상공인 임차료융자 2000만원 소상공인 고용연계 융자지원 2000만원 이렇게 4가지 대출을 받았다 코로나로 얻은 빚이 9천만 원이다 하지만 금리가 낮은 편이라 고맙게 생각하고 잘 활용하고 있다. 내경 우를 보면 알겠지만 코로나 대출은 대부분 중복이 가능하고 신용도나 기타 등등은 잘 보지 않는다 비교적 지원대상에 해당되면 굉장히 대출이 잘 나오는 편인 거다. 자영업자는 오히려 일반대출을 받기가 힘들 때가 많다. 자영업자 형들 힘들겠지만 끝까지 버텨보자 아니 살아갈 방법을 찾아보자 파이팅

 

 

 

 

 

반응형

댓글